▲ 선우디자인건축사사무소 이성대 소장(사진 우측)과 김형민 실장(사진 좌측)

서울 양천구에 위치한 선우디자인건축사사무소(이하 선우건축)는 목조건축을 전문적으로 설계하고 감리하는 업체다. 선우건축의 대표인 이성대 소장은 우연히 접하게 된 목조주택의 시공 현장에서 목조주택 골조가 지닌 아름다움이 자연의 광경과 어울리는 광경을 목격한 이후 목조건축에 완전히 매료돼 지난 10년동안 목조주택만을 꾸준하게 설계하고 감리해왔다.
목재라는 소재가 주는 특별한 느낌은 사람을 편안하게 만드는 무엇인가가 있다며 목조주택의 우수성을 예찬하는 이성대 소장. 그를 만나 선우건축의 건축 이야기, 그리고 목조주택에 대한 여러가지 이야기를 나눠봤다.   

 

▲전주 목조주택

목조 프레임 밖의 광경, 목조주택으로 이끌다  
대학에서 건축학을 전공한 이후 계속해서 건축설계의 일을 해왔다. 단순하게 설계도면을 작성하는 것으로는 건축을 깊이 이해하는 것이 어렵다고 생각해서 전국 각지의 시공현장을 다니면서 현장경험을 쌓았다.
 
당시에는 벽돌로 지은 집이나 스틸하우스 주택의 시공이 많았던 때였는데, 한 시공현장에서 현장소장으로 있게 되면서 목조주택의 시공에 처음으로 직접 참여하게 됐다. 현장의 공사를 이끄시는 분들중 목공을 오랫동안 해오신 분이 계셔서 그분에게 많은 도움을 받았다. 그때부터 본격적으로 목조주택의 이론을 공부하기 시작했고, 공사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실습도 병행했다.

건축을 하는 사람으로서 한가지 건축 분야에 전문성을 갖춰야겠다는 사명감으로 낮에는 현장에서 일하고, 밤에는 설계를 하면서 그야말로 ‘주경야독’을 했다. 이후 건축사자격을 취득했고, 2008년 선우디자인건축사사무소를 개업한 이래 목조주택을 전문적으로 설계·감리하며 현재까지 약 150동의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부천 목조주택

목조주택의 우수성을 말하다
목재라는 소재는 어떤 형태로든 사람이 살아가는 공간과 역사를 함께해온 ‘자연의 선물’이다. 목재가 사람에게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 즉 ‘친환경성’은 이미 많은 사람들이 인지하고 있고, 아직까지도 밝혀지지 않은 더 많은 장점들이 밝혀지고 있다.

직접 설계를 맡았던 목조주택의 건축주들에게 들어본 바에 따르면 다른 소재로 지은 주택들과 가장 확연하게 차이가 나는 점은 바로 ‘공기’라고 한다. 목재가 가지고 있는 여러가지 물질들이 방출되면서 사람을 건강하고 활기차게 만든다. 이외에도 우수한 단열성·에너지 절약·외관으로 드러나는 목조건축물만의 매력 등의 많은 장점들이 있다.

화재와 병충해에 취약한 점과 그리고 기후조건에 따라 변형하는 목재의 약점이 단점으로 지적되기도 하지만, 목조주택의 시공 기술도 점점 발전해서 그와같은 단점들을 보완하는 여러가지 시공 방법도 이미 일반화 돼있다. 화재에 대한 부분의 경우 대표적으로는 방염이나 난연처리를 마친 자재를 사용해 주택에 화재가 발생했을때 자재가 연소되는 시간을 지연시켜 인명피해를 줄이는 방법이 있고, 병충해에 대한 경우 목재를 갉아먹는 흰개미와 같은 곤충들이 싫어하는 천연안료 처리를 하는 등의 방법이 있다. 목조주택에 대한 전세계인의 관심을 반영해 관련된 연구가 계속되고 있으며 지금의 방법보다 발전된 목재의 단점보완도 계속 이뤄지고 있다. 그로인해 목조건축물은 점점 완벽해지고 있다.   
 

▲인천 영종도 목조주택

선우건축 스타일의 목조주택    
선우건축은 ‘주택의 기능성이 디자인보다 항상 우선돼야 한다’는 원칙을 줄곧 지켜왔다. 그렇기 때문에 의뢰를 받아 참여하는 모든 시공에 원칙을 적용하도록 심혈을 기울인다. 이러한 맥락으로 설계의 가장 초기단계인 평면설계 단계에서부터 주택의 채광·조망·동선·환기·거주자의 프라이버시 영역 등을 꼼꼼하게 따져본다. 그 과정에서 건축주와의 대화가 가장 많이 이뤄진다. 일련의 조건들을 만족시키면서 건축주가 요구하는 사항을 반영하고 목조주택의 구조적 기능을 최대한으로 살려내는 것이 결코 쉬운일은 아니지만 가장 합리적인 건축은 여기에서부터 시작한다고 확신하기 때문에 절대로 대충 넘어가지 않는다.

그다음 단계로 고려하는 것이 거주하는 공간의 기본적인 목적에 충실하도록 하는 것인데, 현재까지의 설계를 살펴보면 주택의 화려한 외관보다는 주택 내부의 구조나 인테리어에 더 많은 공을 들였다. 결론적으로 선우건축은 ‘오래 머물고 싶은 집’과 ‘풍경속 풍경이 되는 주택’을 설계하고자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회사프로필>
회사명: 선우디자인건축사사무소 
대표자: 이성대
품 목: 건축 설계 및 감리 
주 소: 서울특별시 양천구 목동동로 293 현대41타워 2715-1호
홈페이지: www.sunwoodesign.com
문 의: 02-2695-3890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