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해 목조주택 250여채 착공 목표
- 5-STAR 품질인증, 더 많이 받을 것
- 우수한 목조건축 기술 대중화 시키고 싶다

 

건축박람회 다수 참가로 친근한 이미지로 다가서다
더존하우징은 창업 이후부터 지금까지 목조주택 설계와 시공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로, 이용진 대표는 현재 사단법인 한국목조건축협회의 이사로도 활동하고 있다. 수많은 목조주택을 시공하면서 더존하우징의 브랜드를 널리 알린 이용진 대표는 국내의 크고 작은 건축박람회에 여러차례 참가하면서 고객들로부터 친숙한 이미지로 각인돼 이제 ‘더존하우징’이라는 회사를 모르는 사람들이 없을 정도로 회사의 브랜드 입지는 더욱 높아지고 있다.

주택업계에서 유일하게 국내 각종 건축박람회에 지난 10여년간 지속적으로 참가해 고객과의 직접적인 소통을 유지하고 있는 더존하우징 이용진 대표는 경기도 화성시에 있는 본사 사무실 옆에 상시적으로 드나들 수 있는 모델하우스를 지어놓고, 언제든 고객들이 찾아와 더존하우징의 시공 기술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해 고객들로부터 높은 점수를 받고 있다.

이로써 건축주가 주택 디자인이나 자재를 직접 확인하고 선택하게 해 고객맞춤형 주택이 될 수 있도록 했고, 특히 한국목조건축협회 소속 회사인만큼 협회 회원사들의 품질이 우수한 자재들을 사용함으로써 보다 높은 수준의 주택을 짓는데 주력하고 있다.

“더존하우징은 박람회나 본사를 찾아오시는 고객들이 하시는 작은 말씀도 그냥 흘려버리지 않고, 고객이 원하는 스타일에 맞게 맞춤형 주택을 시공하고 있습니다. 오랜 세월동안 목조주택 시공을 전문으로 해왔기 때문에 고객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잘 알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최고의 고객 만족을 주는 전문 시공사가 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더존하우징 본사&전시장

5-STAR 품질인증 획득, 기술력 인정받겠다
더존하우징은 최근 한국목조건축협회로부터 5-STAR 품질인증 제 77호 인증서를 획득했다. 5-STAR 품질인증은 한국목조건축협회가 목조주택의 시공품질 향상을 위해 자율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제도로써 사전 시공교육을 협회에 신청하면 받을 수 있는 제도이다.

이에 더존하우징은 5-STAR 품질인증을 자사의 건축물에 도입해 안전과 고객만족을 최우선으로 목조건축 시공기술을 선보이고 있고, 올해에는 이전보다 더 적극적으로 품질인증제도를 활용하기 위해 임직원 및 현장 소장들의 교육에도 앞장서고 있다.

“5-STAR 품질인증을 받기까지는 무척 까다로운 절차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더존하우징은 방수와 단열을 차질없이 조치하고 특히 디테일 시공을 추구하면서 현장 실무자들까지도 이해도를 증진시키기 위해 지속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2015년 1월 시무식도 품질교육과 함께 시작하면서 5-STAR 품질인증 사전교육을 위해 협회 관계자를 초청해 우리 회사 60여명의 임직원과 현장 소장들이 모두 참석해 품질인증 사전 시공교육을 진행했습니다. 결국 이러한 시공 기준을 통과한 주택을 지어냄으로써 고객이 자신이 살 주택에 대해 믿고 살아갈 수 있도록 안전한 주택을 짓고, 무엇보다 협회의 발전과 동시에 더존하우징의 발전을 이루는 계기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올해는 5-STAR 품질인증도 더 많이 받을 예정이고, 앞으로도 협회 활동을 활발히 해서 목조건축 발전에 앞장서고자 합니다”
 

가장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시장, 바로 목조주택 시장
이용진 대표는 목조주택 시장의 트랜드는 매우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고 했다. 점차 건축주의 연령이 30~40대로 낮아지고 있고, 소형화·핵가족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넓은 마당에서 어린아이들이 마음놓고 뛰어놀 수 있는 장소를 필요로 하는 시대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용진 대표는 그런면에서 건축박람회 또는 홈페이지를 통한 기업 홍보에도 주력하고 있다.
더존하우징 홈페이지를 접속하면 전문 상담사와 일대일로 밤 늦은 시간에도 궁금한 점이 있으면 곧바로 문의할 수 있도록 실시간 상담 채팅창을 열어뒀고, ‘더존 STORY’ 라고 하는 더존하우징만의 시공가이드북을 현재까지 5회째 발행함으로써, 건축주가 쉽게 주택 건축에 대해 접근할 수 있게 했다. 이 책에서는 자재에 대한 자세한 설명 및 시공사 선정에 있어서 주의해야할 몇가지 주요 포인트들에 대해 언급돼 있다.

특히 더존하우징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주택 갤러리, 더존 쇼케이스, 집짓기 가이드, 건축 문의 등을 접할 수 있는데 고객이 간접체험을 통해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도록 했고 24시간 연중무휴로 소통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또 금년부터는 스마트더존 시스템이 탄생하게돼 좀더 스마트한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건축주들이 예전보다 안목이 많이 높아졌습니다. 자재에 대한 깊이있는 이해, 단열과 결로에 대한 질문들, 가격 대비 자재의 효과에 대해 많은 문의를 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소비자들의 수준이 높아졌기 때문에 고객의 어떠한 요구에도 곧바로 대응할 수 있도록 직원들에 대한 사전 교육과 개선해야할 부분들은 바로바로 개선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결국에는 고객 만족을 위해 회사의 시스템 전부를 맞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MBC 건축박람회 더존하우징 부스

일관된 시공 매뉴얼 이뤄지도록 직원 관리 더 철저히 해
더존하우징은 고객들의 믿음을 지키기 위해 A/S팀을 별도로 운영해 고객 불편함이 없도록 하고 있다. 공사 현장에 정기적인 감리시스템을 운영해 현장 소장과 건축 인원들에 대한 끊임없는 교육과 시공 확인으로 고객 만족을 극대화하고 있다. 또 건축 현장의 안전을 위해 지속적인 교육과 철저한 감독으로 현재 업계에서 우수한 안전시공 실적을 유지하고 있다. 건축에 비전문가인 고객들은 더존의 철저한 관리시스템에서 고객만족이 이어지고 있고 이것이 더존이 업계 선두를 유지하고 있는 비결이다.

더존하우징은 설계에서부터 시공, 그리고 사후관리까지 철저히 관리하며 전과정을 원스톱으로 운영하고 있다. 더존하우징은 많은 전문 인력과 사내 인트라넷을 보유해 가동하고 있는데, 주택 설계 단계에서부터 완공 단계까지 각 단계별 업무 흐름과 이 과정들이 고객들에게 피드백되는 상호 소통 시스템이 완벽하게 이뤄지고 있다.

“더존하우징은 철저한 시공 관리를 위해 일관된 시공 매뉴얼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속적인 현장교육, QC 활동, 관리감독이 가장 큰 경쟁력이라고 생각합니다. 결국에는 품질 안정과 고객이 만족하는 주거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기 때문에 직원 관리를 더 철저히 하고 있습니다”
 

시공사 선정, 건축주가 가장 신중하게 선택해야 할 부분
더존하우징은 시공사 선택에 있어 어려움을 겪는 건축주들을 위해 몇가지 팁을 제안하고 있다. 인터넷을 아무리 검색해도 잘 모르겠다거나, 시공한 집 사례들이 모두 다 비슷비슷해 보일때 혼란스러워하는 건축주라면 믿을 수 있고 안전한 시공사를 어떻게하면 찾을 수 있을지에 대해 몇가지 팁을 조언하고 있다. 

이용진 대표는 건축주들이 직접 시공사를 방문해 회사의 규모나 조직, 자금력, 전통과 시공능력을 보면서 의사결정을 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제대로된 상설전시관을 오랫동안 운영하고 있는 회사라면 더욱 좋다고 말한다.

“설계 다음으로 가장 중요한 과정은 시공사를 선정하는 일입니다. 시공사 선택은 인정에 끌리거나 사회적인 체면에 좌우돼 선택하지 말고, 시공사의 능력과 신뢰에 의해서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전원주택의 경우 시공의 품질은 시공사의 역량에 의해 좌우되는 만큼 신중한 시공사 선택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영세업체나 개인업자를 통해 시공을 진행하면 전원주택의 설계와 시공을 서로 다른 업체에 의뢰하는 경우가 있다. 때로는 인허가 용도로만 설계를 대충 완성해서 시공업체에 넘기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말한다.

“전원주택의 경우 시공회사마다 차이가 크기 때문에 설계에만 의지하기 보다는 전과정이 원스톱으로 운영되는 시공회사를 선택해 설계와 시공 감리, A/S까지 한번에 처리하는 시공사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더존 감리팀 활동 모습
올해도 한단계 업그레이드될 더존하우징
더존하우징은 올해에도 주택 전문 시공에 주력하는 한편 그동안 축적된 전문 기술력을 바탕으로 에너지 분야도 강화해 친환경적이고 경제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는 스마트더존으로 거듭나도록 모든 관련 업무를 강화할 예정이다.

결국은 ‘시공사의 능력은 건축주가 평가한다’고 생각한다는 이용진 대표는 친환경 기술 및 자재들을 도입해 지속적인 연구 개발로 우수한 건축기술을 대중화 시키고, 자체 기술 연구도 함께 하며 고객과 시장의 트랜드를 선도해 나갈 예정이다.

더존하우징은 현재 경기 화성시 정남면 문학리에 더존하우징이 개발하고 설계 시공한 건축주들이 모여 살고있는 ‘더존전원마을’이 운영되고 있는데, 이렇게 전원마을을 지어 실제 건축주들이 함께 살아가고 있다.   

2014년도의 목조주택 착공동수는 200여채, 올해에는 250여채 착공을 목표로 하고 있는 더존하우징. 앞으로도 목조주택의 우수성을 널리 알려나가고 싶다는 이용진 대표. 2015년에는 더욱 활기차게 빛날 더존하우징을 기대해본다.

 

<회사프로필>
회사명: (주)더존하우징
대표자: 이용진
창립일: 2004년 11월
주  소: 본사: 경기도 화성시 봉담읍 동화리 338-1번지 
          서울 사무소: 서울 서초구 서초동 1461-2번지
문  의: 1644-3696/ 02-522-3131
홈페이지: www.dujon.co.kr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