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목재신문 김수현 기자
국회의원들이 각 기관을 상대로 엄한 회초리를 드는 단 하루, 산림청(및 산하기관)의 국정감사가 지난 10월 21일 열렸다. 이날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들이 한자리에 모여 산림청, 산림조합중앙회, 국립산림과학원, 한국임업진흥원에 대해 모진 회초리를 들었다.

각 의원들마다 준비해온 문제점을 날카롭게 꼬집으며 산림청의 예산운용, 산림조합중앙회의 부실운영, 국립산림과학원 직원들의 외부 강의, 한국임업진흥원의 직원구조 문제 등 다양한 눈썰미로 기관 운영 및 행정처리에 대해 날카롭게 지적이 이어진 가운데 기자의 눈길을 끈 대목은 바로 산림청의 지역 차별이었다.

이날 새누리당 홍문표 의원은 “산림청에서 운영하는 산림치유의 숲이 전국에 20곳 있는데, 왜 충청도에는 단 한 곳 없는가”라며 충청도민을 무시하는 처사냐며 산림청장에게 꼬집어 물었다. 하지만 이에 대해 산림청장은 뚜렷한 답변을 내놓지 못했다.

다른 의원은 산림청 임원들 19명 가운데 15명이 경상도·강원도·충청도 출신이라며, 산림청은 전라도를 싫어하느냐고 묻기도 했다.

공교롭게도 現 30대 신원섭 산림청장은 충청도 출신, 前 29대 이돈구 청장은 경상도 출신, 前 28대 정광수 산림청장은 강원도 출신이었다. 이것은 과연 피할 수 없는 운명이인건지, 의도된 운명인건지 확인할 바는 없다.

확실한건 현재 산림청이 진행하는 산림복지와 관련된 모든 부분은 전국민이 누릴 수 있는 복지여야 할 것인데, 어떤 사업에서는 일부 지역이 누락된 것은 마땅히 지적받을만 했다. 국민들이 낸 세금으로 추진되는 사업인 만큼, 전국민이 두루두루 지역차별 없이 누려야 함이 마땅하다. 어쩌면 산림청에서는 진행하는 사업 중 이 부분은 사소한 부분이라고 답할 수도 있겠지만 그건 그저 핑계일 뿐이다.

그런 측면에서 다시금 돌이켜 본다면 어쩌면 아직까지도 목재산업은 산림청의 차별을 받고 있다. 정책과제가 정부 3.0에 맞춰져 산림복지, 숲가꾸기에 맞춰진 점은 애석하지만 목재산업계에서 개최되는 행사에 신원섭 청장의 발걸음은 너무나도 무거웠다. 또한 이번 산림청 국감에서는 목재산업과 관련된 질의나 지적이 없었다. 이건 산림청에서 목재생산업에 관련해 일을 너무 잘했기 때문에 꼬집을 것이 없어서 였을까?
아니라고 본다. 산림청의 집행예산중 실제 목재산업에 해당되는 예산이 너무나 미미하다보니 목재산업과 관련해서는 국감에서 지적받을 만한 것도, 고쳐야할 것도 언급되지 않았다. 올해는 법도 생겼다. 내년 예산 작업은 이미 마무리 수순을 밟고 있지만 목재산업에 대한 관심, 결코 우리 업계가 차별받고 있지 않다는 것을 산림청은 보여줘야 할 때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