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고 코리아 정연집 박사
바닥재의 보수 (9)

비닐 타일의 교체하는 법
3. 바닥이 건조되면 거치상 흙손을 45。 각도로 해 얇고 고르게 비닐타일 접착제를 바탕바닥 위에 바른다(주의: 접착제 별도 도포 타일에만 이 단계를 따른다).

4. 타일을 한쪽 측면에 밀착하고 타일을 바탕바닥 위로 내린 다음 제자리로 압착한다. J형 롤러로 접착이 잘 되도록 단단하게 눌러주고 기포가 배출되도록 가운데에서 밖으로 밀착한다.
가장자리 밖으로 나오는 접착제를 깨끗하고 축축한 천 또는 스폰지로 닦는다. 파라핀 종이로 타일을 덮고 책을 몇 권 올려놓고 24시간 동안 접착제를 굳힌다.

국부 손상을 보수하는 법
1. 카펫 판매점에서 구할 수 있는 카펫 부분 절단기(쿠키 커터)로 손상이 심한 곳 또는 오염이 심한 곳을 제거한다. 손상된 부위에 절단기를 올려놓고 아래로 누르고 비틀어 카펫을 잘라 낸다.

2. 카펫 부분 절단기를 다시 사용해 카펫 조각에서 교체할 부분을 자른다. 잘려진 부위에 카펫용 양면 접착 테이프를 바르고 연결부에서 중첩되게 한다.

3. 재단된 카펫을 제자리로 밀어 넣는다. 기 시공된 카펫과 문양 또는 섬유 방향이 일치하도록 한다. 봉합부를 밀봉하고 섬유가 풀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봉합 접착제를 재단된 카펫의 가장자리 측면에 발라 준다.

느슨한 카펫을 다시 늘리는 법
1. 패드에 손상이 가지 않게 핀이 카펫 뒷면을 걸 수 있도록 니 키커 헤드 위에 있는 조절나사를 조절한다. 카펫이 견고하게 고정된 곳 부근 또는 모서리 구석 근처에서 니 키커 헤드를 누르면서 벽으로부터 5㎝ 떨어져 시작한다.

2. 키 키커 쿠션을 무릎으로 밀면서 카펫을 벽쪽으로 늘린다. 고정용 쫄대와 걸레받이 사이의 공간으로 10㎝ 석고보드용 훼라를 사용해서 카펫 끝을 밀어 넣는다. 카펫이 아직도 느슨하다면 가장자리를 칼로 약간 재단하고 다시 늘린다.

느슨한 봉합부를 접착하는 법
1. 시공된 카펫 봉합부에서 오래된 테이프를 제거한다. 새로운 봉합 접착 테이프를 재단하고 접착제를 위로가게 해 봉합 중심부에 위치하도록 카펫 아래 둔다. 봉합 다리미가 데워 지도록 전원을 연결한다.

2. 양쪽 카펫을 들어 올리고 뜨거운 다리미를 테이프 위에 반듯하게 올려 놓는다. 접착제가 녹도록 30초간 기다린다. 봉합부에서 약 30㎝ 이동한다. 다리미 뒤의 녹은 접착제 속으로 카펫을 양 끝을 재빠르게 누른다. 섬유들이 접착제에 붙지 않도록 그리고 봉합부가 밀착되도록 양쪽 파일을 분리한다. 접착제가 굳는 동안 봉합부가 반듯하도록 봉합부에 무거운 판자를 둔다. 이 과정을 반복하는데 30초가 허용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세라믹 타일의 보수
세라믹 타일이 가장 단단한 바닥재 중의 하나라 하더라도 때로는 손상으로 인해 교체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그라우트 접합부에 생기는 대부분의 크랙은 바닥 움직임으로 인해 타일 하부의 접착제가 기능을 할 수 없는 상태라는 것을 의미한다. 완전보수를 위해서는 이러한 접착제는 교체돼야 한다.
타일을 제거할 때는 언제나 바탕바닥을 점검해야 한다. 만약 더이상 평탄하지 않거나 견고하지 않거나 수평이 되지 않으면 타일을 교체하기 전에 보수 또는 교체해야 한다. 손상된 타일 또는 그라우트 선을 제거할 때는 주변 타일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망치와 끌을 사용할 때는 항상 보안경을 낀다.

* 이번호를 끝으로 정박사의 바닥재 이야기의 연재를 마칩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