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호마 Dahoma

학   명 : Piptadeniastrum africanum Brenan
과   명 : 자귀나무과 Mimosaceae
지역명 : Dabema, Bokundu, Likundu, Agboin, Ekhimi, Atui, Mbeli, Singa
분   포 : 다베마 (Dabema) 는 습한 순림이나 건조한 순림에 분포하며 지역은 넓은 편인데 남쪽으로는 앙골라, 동쪽으로는 우간다, 서쪽으로는 까자만스까지 퍼져있다.

재감사진

 

 

 

 

수형
수간은 아주 양호한 원통 모양이다.
흉고지름 70~115㎝인 것이 대부분이나 160~180㎝가 되는 것도 있다.

육안특성
변재는 폭 5~15㎝정도로 담회백색인데 연녹색, 황녹색, 황회색 등으로 변한다. 수는 대개 중심에 위치하며 편심생장을 거의 이루지 않는다. 생재에서는 암모니아 냄새가 약간 역하게 나지만 마르면서 저절로 없어진다.

조직특성
도관의 배열은 산재상이며 독립 또는 방사방향으로 2~3개 복합 배열, 천공판의 형태는 단천공, 도관상호 벽공은 교호상, 약간의 타일로시스와 착색물질이 발달한다. 축방향유 세포는 익상 및 주위상으로 분포하며 결정이 존재한다. 방사유세포의 배열은 2~5열이며 결정은 존재하지 않는다.

재질
기건비중은 0.65~0.80, 평균 0.70정도 된다. 경도는 중간정도이며 충격강도가 보통정도이다. 강도는 중간정도이며 가공성은 좋으나 내구성이 약간 떨어지는 편이다. 내구성이 좋은 편으로 곤충과 부후균의 피해를 받도록 마냥 방치해 두지 않는 한 특별한 보존 처리가 필요 없다.

용도
합판, 구조, 건축, 가구.

조직사진

▲횡단면
▲방사단면
▲접선단면

 

 

 

 

 

 

 

 

자료제공: 국립산림과학원 재료공학과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