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고 코리아 정연집 박사
바닥재의 보수 (8)

비닐 바닥재의 보수
비닐 바닥재의 보수방법은 손상 형태 뿐 아니라 바닥재의 종류에 달려 있다. 장판인 경우 손상 부위를 용착하거나 새로운 바닥재로 부분 보수를 할 수 있다. 비닐 타일인 경우는 손상된 타일을 교체하는 것이 최상의 방법이다.
작은 절단 및 스크래치는 비닐 바닥재 판매점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액상 봉합제로 보이지 않게 영구히 용착한다. 찢어짐 또는 열에 눌린 자국은 부분 교체로 보수한다.
비닐 바닥재가 닳아 헤졌거나 손상이 큰 경우는 완전한 재시공이 해결책이다. 오래된 비닐 타일의 뒷면에는 석면 섬유가 포함된 아스팔트로 제조된 것이 있다는 것도 알고 있어야 한다.
이러한 바닥재의 제거는 전문가와 상의해야 한다.

비닐 바닥재의 부분보수
1. 손상된 바닥의 폭과 길이를 측정한다. 새로운 바닥재 여분은 바닥을 보호할 수 있는 합판 같은 것 위에 올려놓는다. 목수용 직각자를 재단 지지대로 사용해 재단한 크기가 손상된 부위보다 약간 크게 재단한다.

2. 손상된 부위 위에 문양이나 선이 일치하도록 바닥재 조각을 올려놓고 덕테이프로 견고하게 붙인다. 목수용 직각자를 절단 지지대로 사용해 새로운 비닐 바닥재(위)와 오래된 바닥재(아래)를 절단한다. 양 층을 모두 절단할 수 있게 강하게 칼을 누르면서 절단한다.

3. 테이프로 새로 재단된 바닥재의 한 측면과 거기에 대응하는 오래된 바닥재 측면에 표시한다. 주변에 발라 고정된 테이프를 제거하고 바닥재를 들어낸다.

4. 전기열풍기로 속에 있는 접착제를 연화시키고 손상된 부분을 뜯어내 모서리 쪽에서 작업한다. 타일이 느슨해지면 퍼티 칼을 끼우고 손상된 부분을 들어 올린다.

5. 퍼티 나이프나 끌로 남아있는 접착제를 긁어낸다. 모서리에서 가운데로 작업한다. 주위의 바닥재가 느슨해지는것을 원치 않는다면 많은 양을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광유(또는 구곤) 또는 따뜻한 물을 남아있는 끈적끈적한 접착제 잔존물을 제거하기 위해 적당한 바른다. 면도칼이 장착된 긁게(마루판 긁게)로 깨끗한 바탕바닥이 나오도록 긁어낸다.

6. 거치상 흙손으로 45。 각도로 새로 재단된 비닐 바닥재 뒷면에 접착제를 바른다.

7. 재단된 바닥재의 한 측면을 밀착한다. 바탕바닥 위로 내린다. 제자리로 압착후 J형 롤러나 롤링 핀으로 접착이 잘 되도록 단단하게 눌러준다. 가운데에서 밖으로 밀착하고 기포를 없앤다. 가장자리 밖으로 나오는 접착제를 깨끗하고 축축한 천 또는 스펀지로 닦는다.

8. 접착제가 굳도록 둔 후 락커 희석제를 적신 부드러운 천으로 깨끗이 닦는다. 제조업체의 설명을 따라 봉합제를 섞는다.
절단선을 봉합하기 위해 얇은 막으로 바를 수 있는 용기를 사용한다.


비닐 타일의 교체하는 법
1. 전기 열풍기로 손상된 타일을 가열하고 내부 접착제를 연화시킨다. 타일이 녹지 않도록 열풍기를 움직인다. 타일 가장자리가 말리면 퍼티 칼로 타일을 제거할 수 있는 곳까지 밀어 넣고 들어 올린다(※주의 : 타일 사이의 접합부를 구분할 수 있으면 우선 칼로 타일 주위를 절단한다. 이렇게 하면 다른 타일이 들어 올려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2. 퍼티 칼로 남아 있는 접착제 찌꺼기를 제거한다. 단단한 고착물은 바닥 긁게로 제거한다. 인접 타일의 손상이 가지 않도록 밖에서 안쪽으로 작업하고 광유로 남은 찌꺼기를 용해시킨다.
광유가 인접 타일 아래로 스며들지 않도록 주의한다. 먼지나 접착제 찌꺼기를 진공청소기로 청소하고 걸레로 닦는다.

<다음호에 이어집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