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베체 Obeche

학   명 : Triplochiton scleroxylon K.Schum. (=Samba scleroxylon G.Rob =T. nigericum Sprague)
과   명 : 벽오동과 Sterculiaceae
지역명 : Samba, Obechi, Arere, Wawa, Bado, Ayos, Samba, Abachi, Obeche
분   포 : 서아프리카밀림 중에 시에라리온에서 카메룬, 콩고 오지까지 분포하며 전형적이 반낙엽림수종이다.

재감사진

 

 

 

 

수형
지하고 20~25m, 직경 60~120㎝다.
수피는 밝은 색이나 처음에는 평활하나 후에 인편상으로 되어 떨어진다.

육안특성
심변재는 색으로 구분되지 않으나 변색이 잘되고 담황백색의 재는 빛에 바래 농색이 된다.

조직특성
도관의 배열은 산재상이며 독립 또는 방사방향으로 2~3개 복합 배열, 천공판의 형태는 단천공, 도관상호 벽공은 교호상, 약간의 타일로시스와 착색물질이 발달한다. 축방향유세포는 산재 및 주위상으로 분포하며 결정이 존재하고 층계상으로 배열한다. 방사유세포의 배열은 단열과 2~7열이며 결정이 존재한다.

재질
목리는 통직이나 정목에서 약간의 교착목리가 나타나며 나무갗은 매우 거칠다. 경연재로 기건비중은 0.32~0.50, 평균 0.40, 수축율은 방사방향 3.7%, 접선방향 6.0%, 용적수축 7.7%로 적고 습도변화에 변동하지 않으며 건조는 용이하고 변형도 적다. 강도는 압축강도 360㎏/㎠, 휨강도 833㎏/㎠, 횡인장강도 14.3㎏/㎠, 전단강도 50㎏/㎠로 약하다. 가공은 어려움이 없으나 연한 목재이기 때문에 마무리가 나쁘다. 접착·도장은 보통이며 내구성은 극히 낮다.

용도
판재, 실내장식, 가구, 단판, 형틀.

조직사진

▲횡단면
▲방사단면
▲접선단면

 

 

 

 

 

 

 

 

자료제공: 국립산림과학원 재료공학과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