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닥재의 보수 (7)

페르고 코리아 정연집 박사
원목 마루의 작은 홈을 메우는 법
1. 작은 홈은 목재용 퍼티로 메운다. 마루판 색과 유사한 퍼티를 사용하며 퍼티칼로 퍼티를 밀어 넣는다. 홈이 메워질 때까지 계속 반복한다. 과량의 퍼티를 긁어내고 퍼티가 굳기 전 보풀이 없는 젖은 천으로 주변부와 높이가 같도록 매끈하게 한 뒤 건조되도록 둔다.

2. 고운 사포(100~120그리트)로 갈아낸다. 목리방향으로 하고 메운 부위가 주변부와 높이가 같아지도록 갈아낸다. 보수한 부분을 감추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그 부분을 곱게 갈아내는 것이다. 약간 젖은 천으로 먼지를 닦아낸다.

3. 보푸라기가 없는 깨끗한 천으로 마루판과 유사한 착색제(중도제 또는 복원제)를 갈아낸 곳에 바른다. 원목마루에 적절한 중도제인지 확인하기 위해 라벨의 설명서를 읽어본다. 보수 된 부분의 색상이 나머지 부분의 색상과 거의 일치될 때까지 작업하고 완전히 건조가 될 때까지 둔다. 2회 마감 도장을 한다. 보수된 곳의 도장 마감이 기존 마루판과 일치되는지 확인해야 한다.


마루바닥의 넓은 부위의 보수
개보수시 내부 벽이나 벽이 제거된 자리는 그 자리에 마루판을 부분시공할 필요가 있다. 부분 시공에는 여러분의 예산과 DIY 기술 수준에 따라 몇 가지 방법이 있다.
만약 기존 마루에 마모의 징후가 있다면 전 바닥을 모두 교체하는 것을 고려해 본다. 비록 비싸기는 하겠지만 새로 시공한 마루는 부분 보수로 인한 차이가 없고, 개보수 이후 우아하고 아름다운 마감을 제공할 것이다.
기존 마루에 부분 보수를 하기로 결정했다면 보수된 부위, 특히 독특한 문양이나 도장마감을 한 경우 보수 부위를 완전히 감추기 어렵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창조적 해법은 주변 마루바닥과 대비를 이루는 마루판으로 부분 보수를 하는 것이다.
 

마루바닥의 넓은 부위를 보수하는 법
1. 쪽마루를 부분 보수를 할 때 한가지 방법은 바닥 틈새에 길이방향으로 연결된 모든 쪽마루를 프라이 바로 제거하고 새 마루판을 재단해 보수하는 것이다. 이러한 방법은 제혀쪽매 마루판의 혀 부위를 일부 제거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새로운 마루판과 기존 마루판이 어울리도록 연마하고 재도장을 한다.

2. 보수할 곳에 얇은 합판과 방수지로 주변 바닥과 높이가 일치되도록 애벌바닥을 구성한다. 두께가 일치하도록 합판과 방수지의 조합을 바꿔가면서 조절한다.

3. 색상과 문양이 대비가 되는 재료의 마루판으로 틈새를 시공한다. 원목마루에는 파켓마루가 비싸지 않은 선택이 될 수 있다. 대비되는 타일이 시공될 수 있도록 원형톱 깊이를 마루판 두께와 일치되도록 조절해 틈새를 확장해야 할 경우도 있다.

4. 빠르고 비싸지 않은 해법은 쪽마루의 틈새를 덮을 수 있는 T-몰딩을 시공하는 것이다. T-몰딩은 시공방향이 기존 마루판의 시공방향과 일치할 때 특히 유용한 재료이다. T-몰딩은 여러가지 폭으로 제공되며 기존 바닥재와 유사하게 착색될 수 있다.

<다음호에 이어집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