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혁의 WOOD INSIDE-Part III. 루바재
상태바
김상혁의 WOOD INSIDE-Part III. 루바재
  • 김상혁 상임고문
  • 승인 2012.09.19 2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⑪ 뉴질랜드산 레드우드(Red wood)
Taxodiaceae(낙우송과)
학 명 : Sequoia sempervirens
분 포 : 미국 원산으로 뉴질랜드 북섬 ‘로토루아’ 지역에 조림되고 있다. 세계2차대전 때 희생된 뉴질랜드 장병들을 위로하기 위해 미국이 뉴질랜드 산림청에 미국산 레드우드를 기증했다. 뉴질랜드 산림청은 ‘로토루아’ 근교 임업시험장에서 이 나무를 육종해서 북섬지역에 조림했다. 토질이 좋고 강수량이 적당해 지금은 하늘이 보이지 않을 만큼 자라 있다.

♣ 미국의 레드우드와 재질이 같은 목재
미국에서는 레드우드(Red wood)라고 부르며 전 세계적으로 레드우드로 잘 알려져 있다. 뉴질랜드에 조림 된 것은 뉴질랜드산 레드우드라고 부른다.
변재는 거의 백색으로 폭이 좁으며 심재는 담적색으로 블랙체리와 마호가니의 목재 색조를 섞어 놓은 것 같다. 심·변재의 구분이 명확하며 연륜은 뚜렷하여 춘·추재의 경계가 명확하다.
특별한 냄새나 맛은 없다. 가볍고 연한 나무이나 어느 정도 단단하다. 재질은 미국산 레드우드와 거의 같다. 가공하기가 쉽고 건조도 잘 된다. 수축은 작게 되는 편이며 일단 건조되면 치수안정성이 있다. 내후성이 좋고 충이나 균에 강하다. 도장성은 양호하나 접착성은 보통이다. 치수안정성이 있어 문틀용재, 창틀용재, 가구용재 등으로 이용되나 최근에는 천정이나 벽의 루바재로도 이용된다. 에이스임업에서 수입·판매한 적이 있으나 현재는 수입된 기성제품은 없고 주문제작할 수 있다.

■ 뉴질랜드산 레드우드의 특징
○ 심재_담적색으로 연륜이 뚜렷하다
○ 목리_통직목리
○ 나뭇결_거친 편이다
○ 기건비중_0.38~0.42 정도로 가볍고 연하다
○ 가공성_가공하기가 쉬우며 도장성이 양호하다. 그러나 접착성은 보통이다.

김상혁 상임고문   wwic@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