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목재재활용협회(회장 서대원)는 지난달 30일 ‘폐목재 불법처리감시단’ 발대식을 갖고 직접 감시활동에 나섰다.
감시활동을 강화해 불법사례를 근절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감시단 발대식에서 어떤 이야기가 오갔는지, 그 현장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한국목재재활용협회 서대원 회장

우리 폐목재 재활용산업계는 지금까지 주변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하지만 여전히 개선되지 않는 고질적인 문제점을 헤쳐 나가기 위해서는 우리 스스로가 앞장서서 하나 된 큰 소리를 내야할 시기가 도래했다고 여겨진다.
앞으로도 협회를 비롯한 재활용 업계는 대규모 불법처리 사태를 이슈화시키고 폐목재는 자원이라는 인식을 고취시킴으로써 제도를 개선하고 폐목재 재활용을 극대화해 자원의 순환이용 활성화를 실현해야 한다.

한국자원순환단체연대회의 장준영 회장

저탄소녹색성장 이후로 정부가 에너지화를 권장하다보니 ‘묻지마 에너지화’가 자행되고 있다. 지자체는 정부예산을 많이 타내기 위해 필요 이상의 설비를 신청하게 되고 그래서 잘 재활용하던 것도 소각하게 돼 기존 재활용을 해오던 사람들이 타격을 받고 있다. 그러나 폐목재는 70%를 재활용하고, 나머지 30%를 에너지화해야 적절하다. 물질 재활용 우선으로 가야하는데 소각으로 가고 있는 부분을 차단해 재활용 율을 높여야 한다. 그러나 공무원들의 행정편의주의, 지자체의 실적주의 등으로 이것이 잘 시정되지 않아 안타까운 생각이 든다.

한국목재재활용협회 유성진 전문위원

유가상승 후 폐목재 불법처리가 기승을 부리면서 올해는 대형화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다. 가뜩이나 건설경기 침체로 폐목재가 줄어든 상황에서 불법이용까지 늘어 재활용 업계는 이중고를 겪고 있다.
이번에 구성된 감시단은 지역별로 나뉘어 교육을 받고 감시활동을 벌이게 된다. 그러나 위반자와 바로 대면해 시정을 요구하는 것은 오해의 소지가 있으므로 적발 후 협회 측에 연락해 협회차원에서 공식적으로 움직여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