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픈 웹조이트스 위에 설치된 메인 플로어 테크
 하모니 하우스(Harmony House)는 캐나다주택청(CMHC)이 주관하는 ‘이퀼리브리엄 지속가능 데모하우스 이니셔티브의 넷제로(Net Zero) 에너지 주택 공모전’에서 당선된 주택 프로젝트 중 하나다. 이퀼리브리엄 이니셔티브는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주택과 커뮤니티를 개발하기 위해 캐나다주택청이 진행하고 있는 친환경 도시 및 건물을 확대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이퀼리브리엄 주택은 거주자의 건강과 안락, 에너지 효율성 및 신재생 에너지 생산, 자원의 보전, 환경적인 영향을 줄이도록 디자인 돼 있다. 또한 현실성 있는 주택 가격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일반인들도 친환경주택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하모니 하우스는 계획단계부터 아래와 같은 6가지 항목들이 달성될 수 있도록 목표를 설정했다:
● 건강하고 안락한 실내환경을 제공할 것
● 최고 수준의 에너지 효율성을 확보할 것
● 환경적 영향을 최소화 할 것
● 물 사용을 상당량 감소시킬 것
● 부지에서의 신재생에너지 시스템으로 연간 소비되는 전력량 만큼의 에너지 생산하도록 할 것
● 자원 효율적인 건축재료를 사용할 것.

지상 2층 건물로 지하층 및 차고를 갖추고 있는 하모니 하우스는 연면적이 325㎡ 이고 경골목구조 방식으로 계획돼 있는 저에너지 주택이다. 캐나다 밴쿠버 시 외곽의 버나비(Burnaby)라는 곳에 위치하고 있는 하모니 하우스는 올 초에 공사를 시작해 8월경에 완공을 목표로 막바지 공사가 한창 진행되고 있다. 부지는 서쪽에서 동쪽으로 경사가 있는데, 이 프로젝트의 설계를 맡은 ‘해비타트 디자인’의 건축가 크리스 매톡 (Chris Mattock)은 부지를 훼손하지 않고 경사지를 있는 그대로 이용해서 지하층을 계획했다.
하모니 하우스의 평면구성을 살펴보면 1층은 사무실, 차고 그리고 거실, 가족실, 주방 및 식당 등의 공용공간으로 구획돼 있다. 특히 사무실을 찾는 외부 사람으로부터 주거시설 내부의 프라이버시를 확보하기 위해 사무실은 현관 옆에 배치하고 별도의 화장실을 두는 등 주거시설을 침해하지 않도록 독립돼 있다. 2층은 주인실을 포함해서 3개의 실이 있다. 지하층에는 태양열 저장창고와 함께 2개의 침실을 갖춘 별도의 주거공간이 구획돼 있다.  

하모니 하우스는 친환경적인 요소들을 곳곳에 갖추고 있는데, 주요 특징은 아래와 같이 크게 4가지로 나타난다:
● 축열을 활용한 패시브 태양열 난방, 태양광 전지판, 태양열 온수 사용
● 여름철 냉방은 바람과 굴뚝으로 움직이는 냉각탑에 의해 공급
● 고효율 전기기구, 전등, 스마트 계측 및 제어의 사용으로 거주자가 전기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 하도록 유도
● 주요 구조부는 경골목구조
아래 그림은 하모니 하우스에서 여름철 낮과 밤에 따른 에너지의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 

하모니 하우스의 주요 구조부 건축방식은 지하층의 경우는 단열폼콘크리트(ICF)로 벽을 세우고 상부 2개 층은 경골목구조로 했다. 경골목구조 외벽은 2×6 스터드에 12㎜ 구조용 합판을 대고 그 위에 스터드 간격에 맞게 19×89㎜ 수직 방부목 띠장(레인스크린 공법)을 스터드 위에 설치하고 시멘트사이딩으로 마감했다. 내부는 외벽 스터드 사이에 50㎜ 폼형 보드 단열재, 15㎜ 진공 단열 패널, 저밀도 연질 우레탄폼 단열재 등의 다양한 단열재를 충진 한 후 증기막을 설치하고 석고보드를 설치했다.
지붕은 깊이 400㎜ 목재 I형 장선(I-Joist) 사이에 저밀도 폼형 단열재를 채우고 12㎜ 구조용 판재를 설치 한 후 폼보드 단열재를 얹고, 그 위에 금속지붕으로 마감했다.
하모니 하우스의 또 다른 특징은 건물 구조체에 사용된 자원 효율적인 건축재료에서 찾아 볼 수 있다. 먼저 벽, 바닥, 지붕 등 주택의 주요 구조부에는 규격재 및 공학목재와 같은 목재를 사용했으며, 실내마감재도 딱정벌레 피해를 입은 목재나 재생 처리된 목재를 사용하는 등 목재제품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콜크(Cork) 타일, 저공해 카펫트 등 VOC 함량이 낮은 재료들을 사용함으로써 실내 공기질을 높이기 위한 노력도 하고 있다.
하모니 하우스는 완성된 후 일정 기간 동안 일반인에게도 공개되며, 건물이 사용되는 동안 모니터링을 통해서 에너지 효율 및 성능에 대한 기록을 남기고 평가할 예정이다.
캐나다주택청 웹사이트를 방문하면 이퀼리브리엄 넷제로 에너지 주택 프로젝트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를 알 수 있을 것이다.
www.cmhc.ca/equilibriumhousing

▲ 2X6 외벽단열. 폼보드와 진공단열 패널 설치(좌) 북쪽면 외부 내력벽 상부에 설치된NVL테두리 장선(우)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