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북항 배후 목재단지 입주업체 신청이 지난 13일 마감됐고 17일 선정업체 결과를 앞두고 있다. 목재단지를 둘러싸고 올해 초부터 이어져온 업계와 인천항만공사의 갈등과 잡음은 입주업체 선정 후에도 멈추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인천 북항 목재단지. 이를 바라보는 업계의 생각과 외부의 시선은 어떠한지 들어보았다.


인천광역시청 항만공항해양국 이중호 국장

인천항은 타 항만에 비해 정부지원이 적어 부지 조성원가가 너무 높다는 것이 문제다. 토지 소유자가 기업이다 보니 이익을 추구하는 것은 당연하겠지만, 목재산업의 사업성도 함께 반영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시는 향후 목재단지 부지를 확보하는 데 있어서 목재업계가 원하는 만큼은 아니더라도 최대한 반영할 방침이다.

 

 

 

인천항만공사 경영본부 구자윤 본부장

목재산업이 저탄소 녹색성장 추세로 새로운 도약의 시기를 맞고 있다고는 하지만 이것이 인천에서 가능할 것인가 하는 것에 대해서는 의문이 드는 것이 사실이다. 물론 인천의 토종산업인 목재산업을 지켜야한다는 생각은 기본적으로 갖고는 있지만, 국유지가 아니기 때문에 회사의 상황과 관련업계의 현실이 잘 조화되도록 진행할 생각이다.
 

 

 

 

대한목재협회 양종광 회장

인천항만공사는 목재단지에서 단순 하역이나 가공뿐 아니라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제조, 판매, 전시시설 등도 들어설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발표된 입주자격을 보면 그런 의지가 전혀 보이질 않는다. 목재업계의 현실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대형업체 중심의 모집공고이다. 협회의 강력한 반발로 기준이 다소 수정되기는 했지만 그래도여전히 총 8개 업체밖에는 입주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인천 각지에 산재해 있는 목재업체들을 인천항에 집적, 클러스터를 형성해 목재산업 활성화를 도모하겠다는 목재단지 조성사업의 기본 취지는 어디에 있는 것인가? 올해 초 협회가 107여 개 회원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수요조사에 따르면, 희망면적이 29만4천 평으로 집계됐다. 그러나 결국 할당된 것은 고작 3만 평…. 목재단지 조성으로 한껏 기대감에 부풀었던 업계는 허탈함만 남았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