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17일 북항배후부지 입주업체 모집 결과가 드디어 발표됐다. 목재 부지 A블록에는 영림목재 컨소시움이, B블록에는 NKG가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인천항만공사의 선정결과를 두고 업계는 또 한 번 술렁이고 있다. 북항 배후부지의 나머지 철재 및 잡화부지에서는 입주업체가 나오지 않았기 때문이다. 잡화부지에는 2개 업체가 신청했으나 평가점수 미달로 탈락했고 철재부지에는 신청기업이 아예 없었다. 그간 할당부지의 협소함을 호소해왔던 목재업계로서는 북항 배후부지 조성사업의 타당성 조사 여부조차 의심하고 있는 상황이다. 북항 목재단지에 대해 업계의 목소리를 들어보았다.

 

케이원목재 김장수 대표

이번 북항 목재단지 입주업체 선정과정을 지켜보는 것이 우리로선 불편하다. 케이원에서도 입주신청을 하려 했으나 제조업체가 아니라는 이유로 컨소시엄 구성에서 제외됐다. 그렇다고 우리가 대기업이 아닌 이상, 단독으로 입찰할 수도 없는 일이다. 이래서는 공개적인 경쟁입찰이라 할 수 없다. 극소수에게만 특혜가 돌아가는 로또 당첨이나 마찬가지다. 입주한 소수의 업체와 그렇지 않은 업체 간의 위화감은 엄청나다. 북항 바깥에서 비싼 임대료 내고 사업하는 업체가 저렴한 부지의 업체와 어떻게 경쟁을 하겠는가? 차라리 목재부지가 안 생겼으면 공정한 경쟁이라도 될 텐데…. 아니면 단지를 충분히 만들어 좀 더 많은 기회가 주어졌어야 했다.

 

대한목재협회 정명호 전무이사

북항 목재단지는 1997년 해양수산부가 계획했던 29만4천 평에서 10분의 1에 가까운 3만4천여 평으로 축소됐고 약 3만2천여 평이 잡화와 철재부지로 할당됐다. 그동안 아마도 다른 분야의 대형업체들이 막강한 로비를 해서 목재부지가 잘려나간 것이 아닌가 하고 예상해 왔었다. 그러나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잡화부지에는 두 개 업체가, 철재부지에는 단 한 곳도 입주신청을 하지 않았다. 관심도 없는 산업에 부지를 내어준 셈이다. 주인 없는 잡화·철재부지를 목재부지로 변경을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땅은 필요로 하는 사람한테 주는 것이 맞지 않은가. 하지만 이것은 인천항만공사가 할 수 있는 일이 아닌 것으로 알고 있다. 최종 권한은 국토해양부 장관에게 있기 때문에 쉽게 될 일은 아닐 것이다. 그러니 이런 일일수록 산림청이 적극적으로 나서줘야 한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