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백만㎥ 국산재 공급 시대의 준비

 산림청은 국내재의 공급을 년간 7백만㎥수준으로 높일 계획이라고 한국목재공학회가 주최한 심포지엄에서 밝혔다. 물론 그시기에 대해서는 못박지 않았으나 벌채면적제한, 검인 폐지, 산림경영계획변경인가 간소화, 벌채설계감리제도 도입 등으로 벌채량을 늘리는 기반을 조성하고 벌채기계와 임도확충 그리고 전문벌채인력 구축에도 나서겠다고 한다.
 
 산림청은 연간 벌채량을 7만㎥로 늘려야하는 이유에 대해 현재 3~4영급 산림이71%(4억4천5백만㎥) 이상을 차지하는 임분의 불균형이 심해 이를 개선해 가려면 벌채와 갱신이 시급하다는 결론에 도달했기 때문이라 한다. 산림청은 경제림 육성단지 2,924천h a를 중심으로 매년 38천ha를 벌채해 7,943천㎥의 목재생산을 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국산목재공급 활성화 대책’을 마련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국산재의 공급확대 정책은 국내목재산업의 원료 확보와 산림의 영급 불균형 해 소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지금 펄프, 보드, 펠릿등 원재료 확보에 비상이 걸려있는 상황을 감안하면 관련업계에는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 그렇지만 좀 더 세심한 정책수립이 필요하다. 우선적으로 제재산업 중심의 연계발전 전략이 필요하다. 국산재의 제재비율을 획기적으로 높이는 정책이 요구된다. 제재를 통한 부산물로 보드와 펠릿산업의 원자재확보가 이루어지는 것이 목재자원의 효율적 이용에 필수적이다.
 
 산림청은 국산재 공급확대에 맞추어 국내 제재산업의 발전적 육성에 나서야 한다. 제재산업의 육성과 더불어 집성재 산업에 대한지원도 확대해야 보다 부가가치 높은 주택부재로의 생산이 많아질 수 있다. 산림의 69%를 차지하는 사유림 산주의 입장에서는 지금까지 가꾸어온 용재들을 좀 더 높은 가격에 팔 수 있는 기반산업이 육성돼야 임업다운 임업을 할 수 있게 된다. 싼 원료를 목재산업에 공급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산주의 소득을 높일 수 있는 정책이 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소경재 전문 제재시설 확대와 집성산업육성으로 ‘한옥부재’, ‘경골목 구조부재’, ‘그린홈 200백만호의 내외장재’, ‘조경시설재’, ‘DIY 및 공예재’등에 사용될 수 있는 국산재의 신용도 창출이 매우 중요하다.
 
 7백만㎥ 공급에 맞는 이용체계를 확립해서 우리산림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지속적인 재조림과 육림을 통한 용재공급의 순환시스템을 갖추어야 한다.
체계적인 목재산업정책을 일관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목재산업진흥법’에 대한 추진을 구체화하려는 산림청의 의지가 흔들리지 않고 추진되길 바란다.
 
 7백만㎥의 국산재 공급는 국내 목재산업의 일대전환점을 만들어낼만한 양이다. 목재산업의 구조가 변하게 될 것이다. 공급확대에 앞서서 산림청도 공급정책 수립시 다양한 의견수렴을 통해 산주와 목재산업 모두 희망을 갖도록 훌륭한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2009년 11월 16일 제 236호]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