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재·플라스틱 복합재(WPC): 건축재료

현재 압출공정에 의해 제조된 WPC는 건축재료 산업의 주요 소재로 널리 이용되고 있다. 또한 목질재료와 플라스틱의 조합기술은 WPC 시장의 빠른 성장을 유도하고 있다. WPC가 건축재료 시장에서 각광을 받는 이유는 크게5 가지로 요약할수 있다.

1)다양한 목질자원의이용, 2)우수한 성능과 외양, 3)방부목재의 사용에관한 엄격한 규제, 4 )다양한 색채와 우수한 절연성, 낮은 유지비, 온도에대한 안정성, 5)생애 주기(life-cycle) 비용의 이점을 들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독, 부두 및 교각 등 구조재로도 이용되기 시작했다.

건축재산업에서WPC 시장의 판로는데크가 주도하고 있는데, 최근에는 WPC를 이용한 몰딩, 바닥재및 루바와 같은 내장재로의 개발도 꾸준히 이뤄지고 있다. WPC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데크재로서의 장점은 뒤틀림 방지, 내충성, 내구성 및 미적 아름다움등이 있다. 가압방부목재에 비해 가격이 비싸지만 제조업자들은 위에서 언급한 장점들을 강조한다. WPC 데크의 실제 사용연한은 1 0년정도로, 높은 강성과 낮은 열팽창계수를 보이지만 강성, 크리프 저항성 및 강도와 같은 기계적 성질은 목재보다 낮다. 때문에 아직까지는 높은 구조성능을 요구하지 않는 데크재에 주로 이용되고 있다.

데크재에 비해 WPC 창호재시장은 아주 작다. 그러나 PVC 창호재는 강하고 단단하며 가격적인면에서 유리해 다른재료에 비해서 인기가 높은 편이다. 펜스의 경우, 아직도 목재가 많이 이용되고 있다. 그러나 점차적으로 PVC와 PP와같은 재료들이 펜스시장점유를높여가고 있다. WPC 난간은 데크나 펜스와 달리 난간은 추락의 위험을 막는 장벽이므로 비용과 시간이 많이 요구된다. 그러나 미적인 장점 덕분에 수요도 점차 늘고 있다. 사이딩으로의 WPC는 수직 또는 수평상태로 적용할 수 있고, 적어도 50년의 품질보증기간을 갖는다. 또 외형상 목재처럼 느껴지며 부후가 발생되지 않고, 새나 쥐등의 동물들에 공격을 받지않는것으로 소비자의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WPC 사이딩은 섬유나 시멘트 제품을 대체할 가능성이 높아, 앞으로 시장성장 가능성이 충분한 분야다. 이밖에도 WPC는 방음벽, 지붕 등에 이용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구조재로서부두나 독의 지지목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발포한 WPC는 가벼운 성질 때문에 수상 데크나 부두에 적용되고 있다. 이와같이 WPC는 다양한 분야에서 뛰어난 품질을 자랑하며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의 WPC 업계는 제품개발 못지않게 국내산목재, 폐목재 및 폐플라스틱을 활용하는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제조단가를 낮추고 가격경쟁에서 앞서야 한다는 과제를 안고 있다.

  국립산림과학원 환경소재공학과 이선영박사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