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판의  특징

 

고급목재를 엷게 벗겨 넓은 면적에 유용할 목적으로 시도된 합판은 여러 가지 부적당한 점을 개선하여 합판의 특성을 형성하고 있다. 물론 제품이 된 합판의 성질은 사용된 원료의 수종, 접착제, 구성 및 제작법에 따라 종종 다를 수 있고 임의로 그 특질을 가질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가공품의 본질이다. 여기서는 일반적인 의미에서 자연목재가 재료로 부적당한 점을 개선한 합판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고 자한다.

 

1]넓은 면적의 판을 획득
보통 원목으로 제재하여 폭이 넓은 판을 얻기 위해서는 원목 그 자체가 굵은 것이 아니면 안 된다. 그러한 원목은 구하기가 힘드나 합판은 적은 원가로서 용이하게 얻을 수 있다. 이러한 넓은 판을 구하기
위해서는 로터리커트 베니어(rotary-cut veneer)로 사용 목적에 맞는 넓은 면적의 판을 얻을 수 있으며 단판, 합판을 제작하 는 기계 특히 판의 접착, 압축하는 강도에 따라 그 크기가 조절된다.

 

2]자연목재의 흠 제거 및 분산에 의한 적은 영향
실용적 치수의 자연목재는 송진 구멍, 썩은 부분, 갈라진 부분 동 흠이 없는 것은 거의 없으며 이런 흠은 강도, 기타 물리적 성질을 저하시킨다. 그러나 합판은 그 제조 공정에서 흠을 포함한 부분을 제거하든가 그 부분을 분산시켜 판을 합치기 때문 에 그 재질에 미치는 영향을 적게 할 수 있다.

 

3]단판의 교차접착에 의한 수축, 팽창 해소
목재의 물리적 성질은 목재를 구성하는 세포적 요소, 즉 섬유질 방향에 따라서 크게 달라지며 옆의 그림과 같이 기준이 되는 세 가지 방향을 생각할 수 있다.

-나무 줄기 방향(섬유방향, 축방향)
-중심에서 겉으로 나가는 방향(방사방향, 반경방향, 무늬 방향)
-나이테에 접하는 방향( 접선방향, 판목방향)


이렇게 방향에 따라 실용상의 영향이 많은 것은 목재의 수축, 팽창과 강도적인 성질이며 단판에서 보통 접선방향으로 수축, 팽창이 심하여 비틀어지기 쉬운 것을 직각방향으로 서로 교차접착하여 합판을 만들어서 수축, 팽창은 서로 견제되고 비틀림은 방지된다. 또한 얇은 판은 갈라지기 쉬우나 합판에서는 갈라짐이 거의 없다.

 

4]수지와 약제로 처리한 판을 용이하게 획득
보동의 판자는 수지와 약제로 처리해도 여간해서 내부에 침투하기가 힘들다. 그러나 얇은 단판으로 수지 약제 처리를 한 다음 이것을 접착하여 소용되는 두께의 판으로 만들면 전체가 균일하게 처리된 제품을 용이하게 얻을 수 있다.

 

일반적인 합판의 특징은 이상과 같으며 합판 사용상 특히 주의할 것은 접착 성능이다 합판은 접착제를 사용하여 만든 합성품이므로 성능이 우수하지 않으면 합판재의 의미가 없어진다. 접착력의 불충분은 기계적인 힘에 의해 벗겨지는 경향이 있고 접착층의 내수성 불충분은 습기에도 접착력이 저하되어 결국 벗겨지는 것이 많으므로 사용 목적에 적합한 접착 성능을 갖추고 있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조건이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